\
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잡다한 지식

[잡다한 지식] 호텔 등급에 대하여 (1성~5성)

by 션이네 (레크레이션,맛집) 2024. 5. 17.

안녕하세요, Sean 입니다.

 

오늘은 호텔 등급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각 나라나 평가 기관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르며, 

AAA 다이아몬스 시스템이나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와 같은 다른 평가 시스템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AAA 다이아몬드 시스템은 1다이아몬드에서 5다이아몬드까지 등급을 매기며,

서비스, 청결도, 편의 시설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유럽에서는 "별"로 등급을 표시하며, 별 다섯개는 특급으로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그렇다면 한국 호텔 등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대한민국의 호텔 등급 (출처 : 시사상식사전)

 

1970년 당시 교통부는 호텔 등급을 4등급으로 운영하였습니다.

이후 1986년 12월 31일자로 관광사업법이 '관광진흥법'으로 개정되자

관광진흥법시행령 제22조에 의거해 관광호텔업의 등급을 

특1급, 특2급, 1등급, 2등급, 3등급 등 5개로 나눴으며 등급은 무궁화로 표시했다.

 

그러다 2015년 문화관광체육부는 한국관광공사를 '호텔업 등급결정 사업'의 주관 기관으로 지정했으며,

한국관광공사는 2015년 1월 1일부터 별 등급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관광진흥법에 따라 호텔업을 등록한 후 60일 이내에 관계기관 (현 한국관광공사)에 등급결정신청을 해야하며,

3년마다 심사를 받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관광진흥법시행령 제22조에 의거 호텔업의 등급을 

5성급, 4성급, 3성급, 2성급, 1성급으로 나누며 '별'로 등급을 표시합니다.

 

■ 각 등급별 호텔의 특징

 

1성급 호텔

 - 기본적인 숙박 시설 제공

 - 제한된 서비스와 편의 시설

 - 저렴한 가격

 

2성급 호텔

 - 약간  더 넓고 편리한 객실

 - 기본적인 서비스와 편의 시설 제공 (예 : TV, 전화)

 - 청결한 환경 유지

 

3성급 호텔

 - 편안한 숙박 환경과 다양한 서비스 제공

 - 레스토랑, 비즈니스 센터 등의 부대 시설

 - 고객 서비스가 더 나은 수준

 

4성급 호텔

 - 고급스러운 시설과 세련된 디자인

 - 고품질의 서비스와 편의 시설 (예 : 피트니스 센터, 수영장)

 - 고객 맞춤형 서비스

 

5성급 호텔

 -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 제공

 - 다양한 고급 부대시설 (예 : 스파, 컨시어지 서비스)

 - 럭셔리한 객실과 고급스러운 디자인

 - 최상의 고객 서비스와 세심한 배려

 - 대표 호텔 : 시그니엘 서울, 메종글래드 제주, 오크우드 프리미어 인천, 그랜드 조선 부산, 롯데호텔 서울 등

 - 22년 기준 대한민국의 5성급 호텔은 73개며 이 중 31개가 서울에 있음.

 

오늘은 간략하게 호텔 등급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지금까지 Sean 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