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 관련 업무에서 흔히 볼수 있는 CTQ, CTP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CTQ (Critical To Quality)
- 고객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고객 만족을 보장하는데 중요한 제품 또는 서비즈의 주요 측정 가능한 특성.
-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고객이 요구하는 사항.
- 고객 요구 수준으로 관리해야 함.
* 예 - 가격, 배달 시간, 치수, 순도, 신뢰도, 색상 등
2. CTP (Critical To Process)
- 최종 제품이나 서비스의 결과나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프로세스 내의 핵심 요소 또는 단계.
- CTP를 식별하는 것은 프로세스 최적화 및 개선 노력에 필수.
- 품질 항목을 결정짓는 프로세스 (공정)의 관리 항목. (CTQ를 위해 관리해야할 항목)
* 예 - 비용, 생산성, 작업 교체 시간, 안전도 등
CTQ, CTP 모두 Six Sigma 와 같은 품질 관리 및 프로세스 개선 방법론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이를 통해 조직은 고객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운영 우수성을 달성하는데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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