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Work (업무관련)

[용어]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by 션이네 (레크레이션,맛집) 2024. 2. 14.

설연휴도 지나고 회사별로 24년 올해의 개인성과지표를 작성하는 곳이 많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PI는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조직, 프로젝트 또는 개인의 성공이나 성과를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정량적 측정값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전략적 목표와 연관되어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당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방법을 제공하여

조직이 얼마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있는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KPI의 몇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관련성

- KPI는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목표 및 목적과 직접적으로 일치해야 합니다.

 

2. 측정 가능성

- KPI는 특정 지표나 간단한 지표를 사용하여 정량화 및 측정가능해야 합니다.

 

3. 실행 가능성

- KPI는 의사 결정을 안내하고 개선을 추진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해야 합니다.

 

4. 적시성

- 성과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려면 KPI를 정기적으로 수정하여 보고해야 합니다.

 

5. 비교성

- KPI는 시간 경과에 따른 비교 또는 벤치마크와의 비교를 허용하여 목표

또는 업계 표준과 관련된 진행 상황 및 성과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KPI의 예는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다르지만

재무 성과, 고객 만족도, 직원 생산성, 운영 효율성, 제품 또는 서비스 품질 등과

관련된 지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몇가지 KPI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수익 증가율 / 고객 유지율 / 신규 고객 증가 / 직원 이직율

재고 회전율 / 평균 주문 금액 등

 

KPI를 추적하고 분석함으로써 조직은 강점과 약점 영역을 식별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려 성과를 최적화하고,

궁극적으로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