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ean 입니다.
오늘은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인
NPD (New Product Development)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조업체에서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제품을 개선 또는 리뉴얼할 시에는 많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Marketing, R&D, 영업, 생산, 품질 등 각 팀이 기존의 시장과 제품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진행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업무 분장을 하고 결정을 해야 합니다.
신제품 개발 (New Product Development) 에 필요한 시간은
제품의 성격, 산업, 규제 요구사항 및 기타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NPD Process에는
아이디어 도출 / 컨셉 개발 및 테스트 / 비즈니스 분석
프로토 타입 개발 / 시장 테스트 / 상용화 및 출시를 포함한 여러 단계가 포함됩니다.
다음은 NPD Time-line 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 입니다.
1. 아이디어 도출
- 첫 단계에서는 많은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이 주요 목표
- 브레인스토밍 등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찾아내고 이를 위한 해결책을 도출하는 과정
- 먼저 고객의 문제를 잘 정의하는 것이 핵심으로 이를 위해 데이터를 넘어 고객의 스토리를 잘 들어야함.
- 사용자가 겪고 있는 불편한 점이나 문제들, 혹은 VOC를 통해 얻은 것들을 정리하여 고객의 니즈를 정리해야 함.
- 정리된 문제들은 4U 프레임을 사용하여 구분
1) Unworkable : 실제로 존재하는 문제인지, 혹은 PMF에 들어맞는 문제인지 확인
2) Unavoidable : 문제의 중요도를 따지는 척도로, 꼭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인지 확인
3) Urgent : 긴급성으로, 사람들의 니즈가 빈번하게 일어나는지 확인
4) Underserved : 경쟁강도를 측정하는 척도로, 기존 사용자가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하는지 확인
- 문제 정의가 완료 되면, 이제 해결책을 ideation 하여, 고유한 해결책을 도출.
2. 아이디어 검증
- 아이디어 검증 과정에서는 여러 아이디어 중 가장 성공 및 실현 가능성 이 높은 아이디어를 중점을 선택
- 해당 업계의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아이디어 검증을 진행
- 개념증명 (Proof Of Concept)이 되어야 하고, 불가능한 아이디어는 과감히 버려야 함.
- 기술적으로는 가능한 아이디어인지도 확인하고, SWOT 기법 등을 통해 검증 진행
3. 컨셉 개발 및 테스트
- 컨셉 도출을 위해서는 아이디어와 고객 경험을 세부적으로 조사하는 과정이 우선시 되야 함.
- 이를 위해, 이득/니즈 비율을 분석 → 정략화가 어렵지만, 이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책을 통한 이득과 문제의 크기 비교
- 또한, 경쟁사 분석을 통해 부족한 요소와 발전시킬 수 있는 요소를 정리
- 이렇게 고객과 경쟁사 분석을 통해 우리 제품은 어떤 제품을 대체할 수 있고, 어떤 이득을 제공할 수 있는지 확인
4. 시장 전략/사업 분석
- 도출된 컨셉을 바탕으로 제품을 공식화하고 실현 계획 수립
- 제품 완성 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과 제품 가격 측정
- 또한, 제품 홍보할 마케팅 팀이나, 생산에 도움이 되는 외부 파트너 List-up
- 마케팅 전략으로는 4P 등을 활용
- 이 전략 도출을 통해, 제품이 시장에 나왔을 때, 충분한 ROI (Return On Investment)가 나오는지 확인 가능
- 가격 선정 방법
1) 비용 산정법 : 제품 제작에 든 비용에 +@을 더해 가격을 선정
2) 경쟁자 비교법 : 경쟁자를 분석하여 가격을 선정
5. 제품 개발
- 전략까지 수립되어도 내부 데이터로만 확인하였기 때문에 고객이 만족할지는 확신할 수 없음
- 이를 위해 양산화 이전에 프로토타입 등을 통한 확인 필요
- MVP (Minimum Viable Product) 는 최소 기능 제품으로 고객이 지닌 문제를 해결할 최소의 기능만 있는 제품
- 1개의 중요한 가설과 이를 해결하는 제품을 제작하여 고객의 니즈를 만족하는지 확인
6. 시장 테스트
- MVP 가 준비되면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평가를 피드백 받은 후, 제품 개선 진행
- MVP에서 개선, 수정 반복을 통해 제품을 고도화
- 테스트 방법
1) 알파 테스트 : 테스트 엔지니어가 제품을 사용하고 판단
2) 베타 테스트 : 일반 고객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피드백을 통해 개선
7. 시장 진입/상용화
- 생산, 마케팅, 유통 규모 확대 등을 통해 양산화 진
- 테스트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통해 양산 또는 제품 개선을 결정하여 시장에 출시
NPD는 이와 같이 7단계로 정리 할 수 있습니다.
NPD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Sean 이였습니다.
좋아요, 구독, 댓글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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