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Sean 입니다.
오늘은 "TAM" "SAM" "SOM"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용어들은 시장 분석에 사용되는 용어 입니다.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TAM" ⊃ "SAM" ⊃ "SOM"
"SOM"이 "SAM"에 속하고, "SAM"은 "TAM"에 속합니다.

용어 하나하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TAM (Total Addresable Market) - 전체 시장
TAM은 특정 시장이나 제품에서 그 서비스에 대한 총 수요를 나타냅니다.
경쟁이나 제약을 고려하지 않은 전체 시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SAM (Service Available Market) - 유효 시장
SAM은 TAM의 하위 집합이며 우리의 비지니스가 현실적으로 목표로 삼을 수 있는 시장을 나타냅니다.
SAM은 지리적 제한, 규제, 회사의 역량과 같은 요소를 고려합니다.
3. SOM (Service Obtainable Market) - 수익 시
SOM은 SAM의 추가 하위 집합이며, 우리 비지니스가 현실적으로 가능한 시장 부분을 나타냅니다.
이는 마케팅 및 영업 전략, 경쟁력, 시장 점유율 확보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타 제한 사항 등의 요소를 고려합니다.
다시 한번 전체를 요약해서 말하자면
TAM 은 전체 시장 수요
SAM 은 도달 가능한 시장
SOM 은 현실적인 시장 수요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이 용어들은 기업에서 Market을 평가하고, 현실적인 목표 설정, 성장 전략을 수립하는데 사용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봤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이제 23년도 저물어갑니다.
한해 마무리 잘 하시고, 추운데 건강도 조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Sean 이였습니다.
좋아요, 구독, 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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